기술·경영컨설팅학과(Department of Technology & Management Consulting)
교육목표
컨설팅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끊임없는 기업의 혁신과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지식서비스산업의 핵심 분야이다. 경영ㆍ기술컨설팅학과는 기업경영과 컨설팅의 이론적 체계를 바탕으로 컨설팅기법, 컨설팅연구개발, 컨설팅 네트워크 구축, VE기반의 경영기술융합컨설팅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현장 중심의 컨설팅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 비전
국내 최고의 전문 컨설팅 교육 및 연구기관
전문컨설턴트 인적 네트워크의 중심
VE(Value Engineering) 전문교육 인증기관
교육목표
컨설팅의 이론적 체계와 전문적인 컨설팅기법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기업분석과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경영ㆍ기술적 해결능력 배양
컨설팅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컨설팅서비스 연구역량 강화
현장 중심의 컨설팅 전문 인력 양성과 컨설팅 실무능력 강화
경영지도사, VE전문가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서비스 제공
수업운영방식
현장 컨설팅전문가 중심의 교수진 구성
컨설팅 이론과 실무적 컨설팅기법 중심의 강의구성
실제 컨설팅 사례분석 및 컨설팅프로젝트 수행
교육과정 체계도
교과과정
기술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y)
경영학과 공학기술
분야의 통합과 균형을 위한 전문 기술경영지식의 배양, 기술투자의 효과성 분석, IT화된 기술경영의 실무적인 사례분석 등을
통한 기술의 획득, 관리, 활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다룬다.
컨설팅개론
(Introduction to Consulting)
컨설팅의 개념과 의의, 컨설팅 프로세스, 컨설팅 문제의
유형과 진단방법, 컨설팅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 기초를 다룬다. 또한 지식경영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동기부여,
리더십, 효율성추구, 가치창출에 관련된 이론들과 방법들을 학습한다.
중소기업법
(Small and Medium Business Law)
중소기업의 발전방향과 육성을 위한 정책 및 기본적인
법규를 학습한다. 중소기업관련 법규로서 중소기업기본법, 중소기업진흥법, 중소기업 조세특례 및 정부기관의 중소기업지원시책과
정책금융지원체계 등을 다룬다.
컨설턴트
윤리 (Consultant Ethics)
컨설팅 문제해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에 필요한 컨설턴트의 윤리적인
규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도덕적인 규범, 기업과 고객의 내부정보 보호 등에 관련된 문제인식과 해결지침 등을
다룬다.
비즈니스협상
(Business Negotiation)
노사협상, M&A, 기술이전, 국가 간 협상 등에 필요한
전략과 기술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사례를 중심으로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관련 이론 및 기법을 학습하고 훈련하여, 컨설턴트로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업가치평가
(Theory of Corporate Valuation)
창업과 기업인수 및 합병, 투자의 지침으로서
사업영역별로 기업이 창출한 부가적인 가치를 분석,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기업가치평가모형의
이론적, 실무적 사례를 분석하고 CF할인모형, FCF모형, 회계학적모형, 옵션모형, EVA모형 등의 적용방안을
다룬다.
정보시스템디자인(Information
System Design)
기업과 고객의 목적과 용도에 따른 정보시스템, 통제시스템, Web시스템을 파악하고
시스템의 도입과 효율적인 운영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 및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기업정보시스템의 활용에 필요한
업무분석과 업무설계 및 변화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다룬다.
시장조사분석
(Market Research & Analysis)
기업과 고객, 그리고 공급자, 경쟁에 대한 여러
영역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최적의 기업의사결정을 위한 합리적이고 타당한 조사방법과
분석기법을 다룬다. 시장조사분석을 위한 다양한 통계적 기법과 연구방법론의 실무적인 적용방안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프로젝트
기획관리 (Project Planning & Management)
컨설팅의 실무경험을 습득하기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사례별로 컨설팅을 통한 진단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제한된 기간
내에 예산범위에서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최대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착수, 기획, 실행, 통제, 종료
등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의 운영방안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가치공학이론
(Value Engineering Theory)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향상과 더불어 원가절감을 동시에
달성하기위한 가치분석의 이론과 실무적용능력을 배양한다. 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을 중심으로 최저비용으로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산업공학적, 경영관리적 문제인식과 해결방안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가치공학실무
Ⅰ,Ⅱ (Value Engineering Practice Ⅰ,Ⅱ)
가치분석 사례를 대상으로 기능향상,
원가절감, 신제품개발의 가치공학 특성, 코스트의식, 정보수집, VE실시의 세부절차 등을 분석한다. VE와 주요 관리기술과의
관계 및 기능평가를 포함한 전반적인 VE활동과 분야별 적용방안을 다룬다.
정보자원과
지식경영 (Information Resource & Knowledge Management)
정보자원의
효과적인 관리기법, 프로젝트, 아웃소싱, 전문가관리 등을 포함한 지식탐색과 보급 및 활용방안 등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식경영시스템의 체계적 구축방안을 학습한다.
경영컨설팅기법
(Management Consulting Technique)
기업경영상의 문제인식과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컨설팅 지식과 관련 정보 및 컨설팅 기법을 학습한다. 전문적인 컨설팅 문제에 적용되는 진단기법과 적용사례를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경영기술컨설팅세미나Ⅰ,Ⅱ
(Management & Technology Consulting Seminar I,Ⅱ)
컨설팅 이론과
기법을 바탕으로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실무적인 컨설팅 사례를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기업의 보유기술을 성공적으로
사업화하기 위한 전략적 기술이전의 이론과 실무적인 방법론을 포함한다.
창업컨설팅
(Business Start-up Consulting)
기업자 특성과 환경분석, 사업타당성평가, 사업계획서
작성 등 성공창업의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고 창업실패요인의 규명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컨설팅 기법을
학습한다.
인적자원컨설팅
(Human Resource Consulting)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전반적인 개념과 이론적 체계를 통하여
현장의 문제를 진단,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컨설팅 능력을 배양한다. 기업의 인사관리제도와 활동 그리고 성과에 관한
사실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사관리 장ㆍ단점을 발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케팅컨설팅
(Marketing Consulting)
종합적인 마케팅진단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마케팅 역량강화를 통한 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지원을 위한 컨설턴트의 능력을 배양한다. 시장변화에 따른 하이테크마케팅,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을 위한 마케팅 방안, 광고마케팅의 전략계획 작성 등의 실무적 마케팅기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생산관리컨설팅
(Production Management Consulting)
효율적인 생산 활동과 생산력의 향상을 위한
생산예측,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컨설턴트의 능력을 배양한다. 가치창출 프로세스의 핵심인 생산운영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방안과 최근의 혁신 생산기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적용방법론을 학습한다.
회계ㆍ세무ㆍ재무컨설팅
(Accounting, Taxation & Finance Consulting)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의 측정, 보고를 위한 이론과 실무능력, 세법해설과 중요 세무처리방안, 자금조달과 운영 등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고 기업실무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컨설팅 능력을 배양한다. 기업의 재무전략을 분석하고 문제점의 진단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컨설팅 진단기법과 실무적용 방법론을 학습한다.
VE
컨설팅 (Value Engineering Consulting)
기치공학의 이론적 기초와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VE의 실제 적용에 필요한 제반 컨설팅 기법을 학습한다. 전문분야의 VE 실행과 가치평가시스템 구축 및 관련 정보시스템의
활용능력을 다룬다.
경영기술컨설팅인턴쉽Ⅰ,Ⅱ
(Consulting InternshipⅠ,Ⅱ)
현장실습을 통해 컨설팅의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능력을 활용하여
전문컨설턴트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학과사무실
경영대학 BB1007 TEL: 200-7453/5727
책임교수 : 이충섭
담당조교 : 임우석
학과 교수진
소속학과 | 직위 | 성명 | 학위 | 전공 | 경력 |
산업경영공 | 교수 | 이동춘 | 동아대학교 (박사) |
인간공학 | 대학원장(현) |
경영 | 교수 | 김성환 | Univ. of Pittsburgh (박사) |
마케팅 | 경영대학장(현) |
경영 | 교수 | 설상철 | 부산대학교 (박사) |
마케팅 | 마트 상권, 입지분석 |
경영 | 교수 | 송한식 | Univ. of Alabama (박사) |
생산관리 | VE CVS |
컴퓨터공 | 교수 | 이재기 | 동경대학 (박사) |
컴퓨터네트워크 | 산학협력센터소장(전) 특허출원, 이전 |
경영 | 교수 | 이충섭 | Georgia State Univ. (박사) |
관리회계 | 공기업경영평가위원 |
경영 | 부교수 | 조용언 | 부산대학교 (박사) |
재무, 세무회계 | 공인회계사(CPA)중기청 컨설팅 지원사업 평가위원 |
경영 | 겸임교수 | 윤기호 | 동아대학교 (박사) |
컨설팅 | CoBiz 협업전문위원 국제공인경영지도사 |
외래교수 | 최상렬 | 동의대학교 (박사) |
컨설팅 | 비즈벤처 컨설팅그룹 대표 | |
외래교수 | 김승 | 동아대학교 (박사수료) |
안전진단, 컨설팅 | VE CVS |